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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소비자원, 2월 쇠고기, 비타민제, 숙녀화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

- 특정 업체의 배송·환급 지연에 따른 상담 급증 -

2024-03-22(금) 12:19
[신동아방송 경인 = 김효수 기자]
한국소비자원(원장 윤수현)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(회장 남인숙)가 1372소비자상담센터*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, 전월 대비 ‘쇠고기’(198.7%)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. 또한 ‘비타민제’ (3,383.3%) 및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(1,045.3%)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.

☐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6.3% 감소
2024년 2월 소비자상담은 40,715건으로 전월(48,616건) 대비 16.3%, 전년 동월(41,714건) 대비 2.4% 감소했다.

☐ ’쇠고기‘ 전월 대비 상담 증가
전월(’24년 1월) 대비 상담 증가율은 ‘쇠고기’(198.7%)가 가장 높았다. ‘쇠고기’는 저렴한 한우를 지정배송일에 배송해준다고 광고하며 판매한 특정 판매업체의 배송·환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.

☐ ’비타민제‘, ’숙녀화‘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
전년 동월(’23년 2월) 대비 상담 증가율은 ‘비타민제’(3,383.3%),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(1,045.3%)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. ‘비타민제’,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는 큰 폭의 할인가로 판매한 특정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·환급 지연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.

☐ 2월 ’헬스장‘, ’점퍼·재킷류‘ 관련 상담 상위권 유지
2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‘숙녀화(구두·부츠 등)’(1,214건)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, ‘헬스장’(1,000건)이 뒤를 이었다. ‘헬스장’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다.


박대영기자 dypark@sdatv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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